대현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학년도 다문화이해교육 안내
작성자 김희선 등록일 22.05.13 조회수 432
첨부파일

가정에서 실천하는

 

다문화 이해 교육의 시작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날씨가 점차 더워지는 계절에 학부모님의 가정에 행복과 기쁨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국제간의 인적 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국제결혼, 외국인근로자 가정의 자녀 및 북한이탈주민 가정 등 언어와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회구성원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교에서는 다문화이해 교육 주간 운영(5.16.-5.20.)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며 다문화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주고자 합니다. 다문화 사회에서는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며, 이와 아울러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문화 교육은 이해와 태도에 관한 교육이기 때문에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지도되어야 그 효과가 증대될 수 있습니다. 다문화 이해 교육에 학부모님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어 학생들의 다문화 이해 교육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다문화가정이란?

다문화 가정이란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가정을 뜻합니다. 다문화가정은 국제 결혼가정(한국인 남성과 이주여성의 결혼, 한국인 여성과 이주남성의 결혼), 이주민 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는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입니다.

2. 다문화가정에 대한 우리의 태도

1) 열린 민족주의가 필요

국제화 시대로의 변화에 발맞추어 우리도 의식의 전환을 이루어야 합니다. 배타적인 민족주의를 지양하고 다문화를 인정하는 열린 민족주의의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2) 다양성의 인정

세계화 시대에서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열린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국제교류와 다문화 사회에서 피부색을 뛰어넘는 새로운 한국인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편견과 차별이 아닌 열린 마음이 필요합니다.

3) 이중문화에 대한 배려

다문화가정은 의식주의 차이, 언어의 문제 등 이중문화의 구조를 지니고 있어 어려움을 안고 있습 니다. 특히 외국인 여성 배우자의 경우 음식 문화, 시부모님 봉양, 제례의식 등에 가장 큰 어려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에서 이중문화에 대한 수용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2022. 5. 17.

대 현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2022. 울산남부초발명교육센터 정규과정 고급반 학생 모집
다음글 2022학년도 한글 책임 교육 안내